본문 바로가기
음식

만성염증에 좋은 약초 BEST 4가지

by 잡학박씨 2021. 6. 8.
반응형

우리 몸에 상처가 생기면 변화가 있습니다. 상처 부위 색이 변하고 열감이 생기죠. 이 현상은 우리 몸에서 면역체계가 가동되어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현상입니다. 이렇게 외부적인 요인으로 생기는 염증도 있지만, 아무 이유 없이 염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만성염증이라 볼 수 있는데요

 

만성염증은 결코 가벼운 현상으로 치부할수 없습니다. 이런 만성염증이 오래되면 암이나 뇌졸중 등 심각한 질병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꼭 중병이 아니라도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염증이 심하면 병원을 찾아야 하지만 평소에 염증을 관리한다면 이런 일을 미리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근육통, 만성염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약초를 틈틈이 복용해보세요.

 

 

 

강황

강황은 염증에 매우 좋습니다. 카레의 주재료이기도 하죠. 단점이라면 향이 강하고 흙맛이 나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강황에 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항염 작용에 매우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도 나와 있습니다. 커큐민을 4개월 섭취하면 혈액 속 염증 유발 물질이 감소했다는 연구도 있죠. 강황은 염증뿐 아니라 관절염, 당뇨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중년이 넘어가면 흔해지는 이 질병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강황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강황가루를 물에 타서 먹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냄새가 강해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강황을 환으로 만들거나 커큐민만 추출한 영양제도 있으니 향이나 맛 때문에 강황을 멀리 하신 분들은 환이나 영양제를 활용해보세요.

 

 

 

다크 초콜릿

우울한 기분이 들거나, 몸에 기력이 빠지는 느낌이 들 때, 초콜릿 먹어보셨나요? 기분이 좋아지고 기운이 나는 느낌을 받을 겁니다. 달달한 초콜릿이 단순히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게 아니라 실제 초콜릿에서는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콜릿에는 플라바놀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플라바놀의 효능은 놀라운데요. 염증을 감소해주는 효과도 있지만 동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흡연자들이 흡연을 할 경우 혈관이 좁아지는데, 흡연자들이 초콜릿을 섭취하면 동맥 내피 기능이 개선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평소에 초콜릿을 자주 섭취해주세요. 단 일반적인 초콜릿이 아닌 카카오 함유가 70% 이상된 다크 초콜릿을 섭취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인동초

인동초의 주요 효능은 해독, 지혈, 해열입니다. 위에 상술했듯 염증이 생기면 대표적인 현상이 바로 열감입니다. 인동초의 해열기능은 이런 현상을 개선해줍니다. 그리고 항염작용에도 좋아 관절염에도 좋습니다.

 

인동초로 술을 담가 먹기도 하는데, 인동초 술을 마시면 항균작용에도 도움되고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한 가지 주의점은 약초이지만 인동초는 미약한 독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어성초

어성초는 천연항생제로 유명한 약초입니다. 염증과 항균에 매우 좋습니다. 실제 아토피나 두드러기로 통증이 많은 환자들이 어성초를 많이 섭취하는데요. 만성염증이 심한 사람이라면 어성초를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통증으로 일상이 힘든 사람들이 많습니다. 본인이 만성염증이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도 있죠. 평소에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무기력하고 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만성염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날 병원 가기란 힘든 일이죠. 평소에 위에 알려드린 음식이나 약초를 복용하면 만성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후추 등도 염증에 도움이 되니 자주 섭취해서 미리미리 건강 챙겨보세요.


반응형